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살림 꿀팁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이렇게 하세요!

by 꿀빠는벌 2023. 12. 30.
반응형

겨울철이면 가장 큰 고민 중 하나가 바로 '난방비'입니다. 추운 날씨에 따뜻하게 지내기 위해선 난방을 해야 하지만, 그만큼의 비용이 따르는 것이 문제죠. 그렇다고 해서 추위에 떨며 지내야 하는 것도 아닙니다. 지금부터는 아끼면서도 따뜻하게 겨울을 보내는 방법, 즉 '난방비 절약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단열, 겨울철 난방의 핵심

난방비를 절약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단열'입니다. 단열이 잘 된 집은 온도 변화가 적어, 보일러를 적게 돌려도 충분히 따뜻하게 지낼 수 있습니다. 반면 단열이 잘 되지 않는 집은 온도가 빠르게 떨어져 보일러를 자주 돌려야 하므로 난방비가 많이 들게 됩니다.
 
집의 단열 상태를 파악하려면 보일러를 끈 후, 1시간 뒤에 온도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온도가 2도 이상 떨어진다면 단열이 잘 안 된 집이라는 신호입니다. 이럴 때는 외풍이 잘 차단되도록 창문이나 문틈, 베란다 출입문 등에 단열재를 덧대거나, 커튼이나 방풍 비닐 등을 설치해보세요.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

실내 온도를 너무 높게 유지하려면 그만큼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실내 온도를 19도로 유지하면서 내복을 입는 것과, 실내 온도를 24도로 유지하면서 내복을 입지 않는 것의 온열 효과는 비슷합니다. 따라서 보일러 설정 온도를 1도 낮추면 난방비 7%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의 다양한 기능 활용하기

보일러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있는데, 이를 잘 활용하면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보일러의 기능 중 '실내 모드'와 '온돌 모드'는 각각 방의 공기 온도와 바닥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단열이 잘 된 집에서는 '실내 모드'가, 단열이 잘 안 된 집에서는 '온돌 모드'가 효과적입니다.
 
또한, '예약 모드'를 활용하여 보일러를 일정 시간 간격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난방을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므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온수 온도 설정, ‘중’이 적당해요

온수를 사용할 때는 온수 온도를 적절하게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그만큼 보일러가 많이 작동하게 되므로 난방비가 많이 들게 됩니다. 따라서 온수 온도를 '중' 정도로 설정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이렇게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보일러를 꺼놓았다가 다시 켜는 것이 오히려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외출 시에는 보일러를 꺼두는 것이 아니라, 온도를 조금 낮추거나 외출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비 절약의 꿀팁

난방비를 절약하는 데는 여러 가지 꿀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장판의 온도를 한 단계 낮추거나, 보일러를 틀 때 가습기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또한, 오래된 보일러를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하는 것도 난방비 절약의 좋은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적절한 온도'와 '단열'입니다. 이 두 가지를 기억하면서 겨울철을 보내면 난방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