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갈등이 전혀 없을 때 가능하다기보다는 갈등을 푸는 방법을 합의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상대와의 갈등 시, 일정한 '교전규칙'을 만들어두는 것은 갈등을 일으키지 않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미국 인터넷 매체 '허프포스트'가 소개한 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의 법칙 9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논쟁이 일어나면 먼저 사과하라
갈등 상황에서는 다른 사람이 먼저 사과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옳은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자신이 옳다는 점에 더 많은 신경을 쓰고 있는 증거입니다. 따라서 논쟁이 일어났을 때는 먼저 사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고함치지 말라
감정적으로 대응하면 실제로 일어난 문제의 초점을 흐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상대가 고함을 치더라도 갈등이 더 심화되지 않도록 자신은 목소리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상대를 배려하고 있음을 나타내라
생각이 다르더라도 당신이 상대에게 배려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대화의 시작부터 끝까지 상대를 배려하고 있다는 사실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4. 당신만이 절대 옳은 것은 아니다
사람들은 대체로 이유 없이 화내지 않습니다. 상대방의 말에는 적어도 최소한의 진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황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자신만이 옳다고 고집하지 않아야 합니다.
5. 직접적인 행동의 사례만을 들어 말하라
누구에게든 일반화를 강요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를테면, 사람들은 방어적인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제 사례만을 들어 자신의 주장을 전달하면 자신이 옳은지 그른지를 빠르게 깨닫게 됩니다.
6. 무엇이 옳은지에 집중하라
갈등 상황에서는 자신의 입장을 제외하고 일어난 행동만을 근거로 해서 옳고 그른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마치 제3자의 입장에서 경기를 심판하는 것처럼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7. 욕하지 마라
과도한 욕설은 상황을 과장하여 이해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욕설을 내뱉으면 상대방은 그 나쁜 말만을 듣게 되고 올바른 의견은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욕설을 피하도록 해야 합니다.
8. 인신공격을 하지 마라
상대방을 하찮게 여기면 문제 해결과는 더 멀어질 수 있습니다. 언어적인 폭력은 갈등을 해결하려는 집단에서는 결코 환영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인신공격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9. 다른 사람이 당신 인생의 구멍을 메워 주리라고 기대치 마라
우리는 종종 다른 사람들에게 우리 인생에서 필요한 것을 충족시켜 주길 바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런 능력이 없는데도 우리의 기대에 부응해 주기를 바라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지나치게 의존하지 않아야 합니다.
우리가 누구와 싸우든지, 좋은 행동 방침을 찾으려는 것과 관계를 유지하는 데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대방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다면 각자 무시하고 떠날 수 있습니다.
'생활정보 > 직장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큐넷 시험일정 및 변경사항을 확인해보세요! (0) | 2023.12.17 |
---|---|
회사에서 많이 듣는 '직위', '직급', '직책'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0) | 2023.12.16 |
부수입 파이프라인 직장인의 투잡, 쓰리잡! 겸업과 경업에 대해 알아보자. (0) | 2023.12.14 |
퇴사를 앞둔 당신에게 알아두면 좋은 '이직일', '상실일', '퇴직일' (0) | 2023.12.13 |
번아웃 탈출! 4가지 비법으로 새로운 아침을 맞이하세요! 활기찬 일상의 시작 (0) | 2023.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