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건강 꿀팁

습관의 힘! 아침에 하면 안좋은 습관 5가지, 건강을 위한 시작

by 꿀빠는벌 2023. 11.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침에 하면 안 되는 습관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아침에 기상 후 1~2시간 동안은 우리 뇌의 최상의 컨디션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그 시간을 활용해서 공부하거나 집중력이 요구되는 업무를 할 수 있는 최적의 시간이라고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우리는 종종 이 소중한 시간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럼 어떤 습관들이 아침의 상쾌한 시작을 방해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1. 5분 간격 모닝콜 설정

아침잠이 많아서 알람을 5분 단위로 설정해 둔 경우, 당장 삭제해야 해요. 알람을 끄고 다시 잠들면 만성적인 피로를 유발할 수 있어요. 알람을 끄고 다시 누우면 피로 호르몬인 아데노신이 분비되어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답니다. 잠이 다시 들었다 해도 얕은 잠을 자게 되어 만성적인 피로 상태로 이어질 수 있어요.
 

2. 스마트폰 확인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스마트폰을 확인하는 습관은 많은 현대인들이 가지고 있는 습관 중 하나예요. 하지만 이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를 증가시킨다고 해요. 게다가 우리 뇌는 무의식적으로 아침에 눈을 뜨면 어제 놓친 것을 확인하는 시간으로 인식되는 FOMO(놓친 것에 대한 두려움) 증후군으로 발전될 수 있다고 해요. 아침부터 넘치는 정보를 뇌에 입력시켜 피로를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누워서 스마트폰을 보는 것은 거북목이나 안구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3. 게으름 피우기

기상 후에도 오랫동안 침대에 누워있는 습관은 건강에 좋지 않아요. 영국 수면 협회에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아침에 일어나고 침구를 정리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수면의 질이 19%나 높다고 해요. 아침에 일어나서 하루의 계획을 세우거나 아침 식사를 하거나 가볍게 산책을 하는 등 건강한 습관을 기르도록 노력해 보세요.
 

4. 찬물 마시기

자고 일어나자마자 찬물을 마시면 장기들과 자율신경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소화 기능이나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얼음물 대신에 미지근한 물을 마시면 장운동을 촉진하고 신진대사를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거예요.
 

5. 단 음식 먹기

아침에 입맛이 없어서 빵이나 시리얼과 같은 단 음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혈당이 급격하게 올라가다가 떨어지는 현상을 일으켜 공복감을 빨리 느끼고 피로감을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어요.
 
이렇게 아침에 하면 안 되는 습관 5가지를 알아봤습니다. 건강한 아침을 위해 주의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