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살림 꿀팁

리플리 증후군이 뭘까? 리플리 증후군의 특징과 위험성

by 꿀빠는벌 2023. 11.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소 낯선 주제에 대해 이야기해 볼까 합니다. 바로 '리플리 증후군'입니다. 이는 상습적으로 거짓된 말과 행동을 하는 성격장애로, 최근에는 사기 사건에 연루된 사람이 이 증후군을 가지고 있지 않았나 하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리플리 증후군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이해하면 좋을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리플리 증후군이란?

'현실 세계를 부정하고 허구의 세계만을 진실로 믿는 반사회적 인격 장애' - 이게 바로 리플리 증후군을 간략하게 설명한 것입니다.

이 증후군의 이름은 미국의 작가 패트리샤 하이스미스가 쓴 소설 <재능 있는 리플리 씨>의 주인공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톰 리플리는 재벌 친구를 살해하고 그의 행세를 하며 살아갑니다. 이런 증상이 실제로 존재한다는 것을 정신병리학자들이 인지하고 이러한 증후군에 '리플리 증후군'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2. 리플리 증후군의 특징

리플리 증후군의 첫 번째 특징은 현실을 부정한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자신이 처한 현실을 인정하지 못하고, 대신 자신만의 허구의 세계를 만들어 그 속에서 살아갑니다.

또한, 이들은 망상 장애를 가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들이 가진 기억은 객관적 사실과는 전혀 다른 왜곡된 기억입니다.

마지막으로, 리플리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거짓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합니다. 이들은 자신의 거짓말이 사실인 것처럼 믿는 특징이 있습니다.

3. 리플리 증후군의 위험성

리플리 증후군은 자신이 행한 거짓말과 행동에 대해 뉘우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위험합니다. 이들은 자신이 끼친 피해를 인정하지 않고, 그 대신 계속해서 거짓말을 합니다. 또한, 이들은 물질적 가치를 높게 산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리플리 증후군은 최근 사기사건들이 연이어 일어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에게도 피해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 증후군을 이해하고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며, 그로 인해 타인에게 큰 피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증후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이들을 돕고, 또한 이런 행동을 하는 사람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